미니스탁(ministock) 미국 주식투자 1년 수익 회고: 2021년 경제 상황 속에서의 수익과 배당금 분석

0
1317
이 연재글은 티끌모아 태산 재테크 시작의 3번째 글입니다.

2021년도 한달 남짓 얼마 안 남았습니다. 올해는 미니스탁(ministock)이라는 어플을 통해 미국 주식에 소액투자를 해보았는데요. 코로나 상황이지만 미국의 경재사정이 괜찮아서 나름의 수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운용자금이 용돈에서 나오는지라 2~300만원 가량의 금액으로 투자가 이루어졌는데요. 그 안에서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보면 소액투자만의 재미가 있는거 같습니다. 내년 경제사정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올해만 같았으면 좋겠습니다.

https://mini.koreainvestment.com/public/br/index.html

투자 종목

미니스탁은 주식에 투자할때 한 번에 한 주를 다 사야 하는게 아니라 최소 1000원부터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문어발식 주식 구매가 가능합니다. 한 주도 안되는 주식이 대부분이지만 여러개의 주식을 가지고 있으니 왠지 부자가 된 듯한 기분이 납니다. 의도치 않게 분산 투자가 된다는 장점도 있네요. 저는 주식을 모르기 때문에 한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대기업 위주로 주식 구매를 했습니다.

AMD, NVIDIA, 화이자, 애플, 마이크로 소프트, 테슬라, 넷플릭스, 스타벅스, 시스코 시스템즈, PPG 인더스트리즈, 존슨앤드존슨, 월트디즈니, AT&T

실현 투자 수익

1월 부터 현재 11월 까지 투자한 종목에서 총 499,871원의 수익을 실현하였습니다. 실현 수익이므로 팔아서 실제로 실현한 수익입니다.

수익 Top 1~3 😍

전부다 하드웨어쪽으로 강력한 공룡 기업들이네요.

1위. NVIDIA

1위는 전 세계를 휩쓴 코인열풍으로 그래픽카드를 광부로 만들어버린 NVIDIA입니다. 덕분에 게임 유저들은 아주 힘들어졌고 기업만 돈을 쓸어담았습니다.

2위. TESLA

전기차도 잘 팔고, 우주선도 잘 쏘고 CEO는 코인으로 세계 최고 부자가 된, 올해 제일 핫 했던 기업 테슬라입니다. 욕심을 버리고 좀더 사고 팔고 열심히 했으면 1위 수익을 기록했을텐데 아쉽네요.

3위. AMD

CEO 리사수 누님이 CPU를 아주 잘 만들어서 Intel을 나락으로 보내버린 AMD가 3위의 수익을 안겨주었습니다.

수익 Top 4~6 😘

4위. Netflix

오징어 게임 열풍으로 좋은 한해를 보내고 있는 Netflix가 4위입니다.

5위. MicroSoft

5위는 Windows 만드는것 빼고는 다 잘한다는 마이크로 소프트입니다.

6위. 화이자

코로나 백신도 만들고 치료제도 만들고 올해 선전한 의료계의 공룡기업 화이자가 6위를 차지했습니다.

수익 Top 7~9 😊

7위. 시스코 시스템즈

7위는 시스코 시스템즈입니다. 이 주식은 수익보다는 배당을 보고 샀던 주식인데 수익도 조금 남겨주었네요.

8위. Starbugs

8위는 커피업계의 공룡인 스타벅스입니다. 기대하고 샀는데 별로 수익은 좋지 않습니다.

9위. Apple

9위는 공룡기업 애플입니다. 올해 분명 Apple도 핫한 기업이었는데. 저의 손이 똥손이지 수익은 꼴지입니다.

마이너스 수익을 기록하고 있는 주식 😭

PPG 인더스트리즈, 존슨앤드존슨(얀센..ㅜ,ㅜ), 월트 디즈니, AT&T

배당 수익

소액 투자지만 엄연히 주주이므로 배당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익은 얼마 안되지만 통장에 이자가 붙는 기분이라 쏠쏠한 재미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일년에 4번씩 배당을 주는 기업들을 조합해서 몇개 사두었기 때문에 매 월 배당 수익을 받고 있습니다.👍

1월 부터 현재 11월 까지 투자한 종목에서 총 17.03달러의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현재 환율로 21,000원 가량 되는거 같네요. AT&T와 시스코, 화이자가 많은 수익을 가져다 두었습니다. 해당 기업들을 더 사서 배당금액을 높여보는 것도 좋을거 같네요.

미 실현 투자 수익

현재 보유한 주식의 가치를 통해 보여지는 미실현 수익은 305,721원입니다. 팔아서 남긴 수익이 아니므로 내 수익은 아니지만 조금 뿌듯합니다.😁

종합해보면 주식을 통한 수익과 배당금을 통한 수익을 합해 약 50만원 가량의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미국의 경제 상황이 너무 좋은게 한 몫했겠지만 어쨌든 소액으로 재미있게 투자를 경험해 본것 같습니다.

향후 사고 싶은 것들

META(Facebook), SPDR다우존스ETF, 인베스코QQQ ETF

IT기업을 열심히 줍줍했는데 깜박하고 META(구 페이스북)는 하나도 사지 않았더군요. 여유자금이 생기는데로 META에도 투자해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요즘 핫하다는 미국 ETF에도 투자해 볼까 생각중입니다. ETF는 여러 우량기업들을 모아서 투자하는거라 단일 종목에 투자하는것보다 안정적 수익을 주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연재글 이동[이전글] 16종의 앱테크(APP TECH)로 진행한 한달 재테크 수익 확인
[다음글] 미니스탁(ministock) 미국 주식투자 2022년 수익 회고: 어려운 시장 속에서의 수익과 배당 수익의 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