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mart hdmi 분배기 vs 알리 4k 120hz hdmi 스위치: 여러 기기의 모니터 공유를 더 편리하게!

0
1093
이 연재글은 즐거운 소비생활 제품 사용후기의 20번째 글입니다.

hdmi 분배기? 셀렉터? hdmi 스위치?

hdmi 분배기 또는 hdmi 스위치로 불리는 장치는 여러대의 기기가 하나의 모니터를 공유해서 쓸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자기기입니다.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비는 아니고 하나의 모니터를 Xbox, PC, 맥북등 여러 기기에서 공유해 사용해야 할 때 모니터 전환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모니터는 입력을 2개 정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대 연결할 수 있는 기기는 2개라고 보면 됩니다. 그 이상이 될 경우 매번 꼽았다 뺏다 하는 수고를 해야합니다. hdmi 분배기가 있으면 모니터는 분배기에 out으로 연결하고 각각의 기기는 hdmi 스위치에 in으로 연결하여 상황에 따라 모니터를 전환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분배기를 통해 여러 인풋을 제어하면 모니터에서 hdmi 케이블을 뺐다 꼈다 할 필요가 없어지고, 모니터의 버튼을 통해 Input 전환을 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모니터가 고장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Hdmi 분배기

TESmart hdmi 분배기

최초에 구매했던 분배기로 온라인 마켓에서 제일 많이 검색되고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디자인도 깔끔하고 4k 60hz까지 지원되는 범용 4:1 스위치 입니다. 내용물은 본체, 전원 공급 어댑터, 리모콘, 메뉴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ESmart hdmi 분배기

전면은 LED와 Input 전환 버튼, Audio 전환 버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후면은 4개의 기기로부터 영상을 입력받을 수 있는 Input 단자와 모니터 출력을 위한 Output 단자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별도로 S/PDIF, 아날로그 음성 입력을 받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전면에 오디오 전환 버튼을 통해 음성 Input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와 입력 소스의 스펙을 고려하지 못한 선택

hdmi 분배기를 처음 구매하다보니 대강 검색하고 덜컥 구매해 버린 행동이 패착이 되었습니다. 구매하고 나서 생각해보니 모니터는 4K 120hz까지 지원되는 제품이었고, Xbox역시 4k~8k, 120hz까지 지원되는 제품이었습니다. 물론 PC도 120hz 주사율로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 없는 사양의 제품이었습니다. TESmart hdmi 분배기는 제품 기능상의 문제는 없었으나 제가 가진 기기의 성능을 100% 받아주기에는 모자란 스펙이었던 것입니다. 할 수 없이 다시 제품을 검색하기 시작했고 알리 익스프레스를 통해 8K 60hz ~ 4K 120hz까지 지원하는 hdmi 분배기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알리 익스프레스 8K Hdmi2.1 Switch

알리익스프레스에서 31,285원에 구매하였는데 현재는 행사 때문인지 가격이 더 저렴해진거 같습니다. TESmart hdmi 분배기가 성능은 더 떨어지는데 거의 5만원을 주고 구매해야 하는데 비해 해당 제품은 3만원대라 정말로 성능 대비 가성비가 좋습니다. 역시 중국제품에 가격까지 싼지라 성능과 가격에 반신반의 하며 구매를 진행했습니다.

알리 익스프레스 8K Hdmi2.1 Switch 구성품

내용물은 본체, 리모콘, 전원 공급 usb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가의 hdmi 스위치는 리모컨이 없이 출시되는 경우가 많은데 해당 제품의 경우엔 리모컨을 제공하여 전환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본체는 성능대비 굉장히 작고 슬림한 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작지만 강력한 성능을 가진 알리 8K Hdmi2.1 분배기

Tesmart 분배기도 큰 사이즈가 아닌데 해당 제품 옆에다 두고 비교하면 정말 거대한 공유기처럼 보여집니다. 두기기 모두 리모컨을 제공하고 입/출력 단자도 4:1로 동일합니다. Tesmart의 경우는 음성 입력도 선택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본연의 기능은 8K Hdmi2.1 분배기가 월등히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4k 120hz hdmi2.1 완벽지원

작고 슬림한 본체에 입, 출력 단자들과 LED, 적외선 센서, 스위치 버튼을 오밀조밀하게 잘 배치하였습니다. 성능은 Xbox, PC를 분배기에 연결해 확인해 본 결과 모니터의 4k 120hz 성능은 충분히 커버할 수 있었습니다. 8k는 출력 모니터가 4k까지만 지원해서 확인이 불가했습니다. (유튜브 8k 영상은 재생에 문제 없음) 중국산 제품이라 뻥스펙일까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광고하는 만큼의 성능은 발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 설치 후 모습

본체의 LED는 현재 선택된 Input을 녹색으로 점등하여 알려줍니다. Out LED는 모니터가 연결되어있으면 파란불로 점등됩니다. 전원은 빨간색 LED가 점등되며 전원 LED 옆의 Switch 버튼을 눌러 Input 소스를 순차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기와 연결되는 Hdmi 케이블은 굵고 뻣뻣하기 때문에 분배기를 먼곳에 설치하기는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는 PC 본체위에 올려두었고 리모콘으로 Input 소스를 변경하면서 전자기기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총평

국내 마켓에서 해당 스펙과 비슷한 성능를 가진 분배기를 구매하려면 더 많은 금액을 주고 구입해야 합니다. 알리 8K Hdmi2.1 분배기는 이러한 점에서 정말 가성비가 뛰어난 분배기임이 틀림 없습니다. 중국 제품이라 뻥 성능이 나올수가 있다는 점, AS는 거의 포기해야 한다는 점만 감안하면 정말 괜찮은 분배기입니다. 몇 개월 동안 실 사용해본 결과 딱히 불편한 점이나 문제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현재 시점으로 4k~8k, 120hz 주사율, hdmi2.1 성능을 커버할 분배기가 필요하다면 해당 제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DBdyTpz
연재글 이동[이전글] 로지텍 MX Keys Mini 키보드 리뷰: 맥북과 완벽한 조합, 경쾌한 키감과 강력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키보드!
[다음글] 레트로이드 포켓3 플러스(retroid pocket 3+) 후기: 어린 시절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레트로 게임기의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