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큘러스 퀘스트 2: 가성비 좋은 VR 디바이스의 혁신과 장단점

0
2560
이 연재글은 즐거운 소비생활 제품 사용후기의 4번째 글입니다.

오큘러스 퀘스트 2는 페이스북에서 발매한 가성비 좋은 VR(Virtual Reality) 디바이스입니다. 해당 기기를 통해 눈앞에서 생생하고 리얼한 3D 월드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VR이 세상에 나온지는 꽤 되었으나 고가의 디바이스 가격. 그리고 생각보다 떨어지는 해상도,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부재 등으로 인해 대중에게 어필되지 못하였고 결과적으로 보급화에 실패하였습니다.

가성비 좋은 VR 오큘러스 퀘스트 2

과거의 VR기기들은 구동을 위해 추가적으로 휴대폰이 필요하거나, 소프트웨어를 구동하기 위한 고가의 PC가 추가로 필요했기 때문에 더더욱 보편화되기 힘든 환경이었습니다. 이때 등장한 것이 오큘러스 퀘스트이며 해당 개발사는 페이스북에 인수되면서 승승장구하였으며 놀랄만한 역작인 오큘러스 퀘스트 2를 내놓게 됩니다. 높은 하드웨어 완성도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이 공들인 만큼 VR 스토어에서도 많은 부분에서 혁신을 이루게 되었는데요. 과거와 달리 다양하고 풍부한 고품질의 VR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드디어 완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VR 월드 입문이 가능해지다.

진입장벽이 높은 VR 시장의 벽은 오큘러스 퀘스트가 출시되면서 양상이 변화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우선 페이스북이 VR시장을 활성화하고 독점하기 위해서인지 가격대를 기존 출시된 VR에 비해 거의 반값에 내놓았습니다. 국내에서는 현재 SK를 통해 정식 수입 및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64G 버전은 40만원 초반대에 256 버전은 50만 원 초반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중들이 돈 주고 사기엔 여전히 부담되는 가격일 수 있지만, VR의 특성상 하드웨어가 가격 대비 성능이 매우 뛰어나 놀라운 판매량을 기록하며 VR의 대중화를 앞당기게 되었습니다.

[기사링크] 오큘러스 퀘스트2 – 무선,경량을 무기로 지난 4분기 100만대 넘게 팔려

오큘러스 퀘스트 2의 장점

무선으로 Stand Alone 구동 가능

컴퓨터나 wifi를 연결하지 않고도 단독으로 기기를 구동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콘텐츠 또한 기기에서 바로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기기만 있으면 컴퓨터가 없어도, 인터넷이 안되더라도 VR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패키징

고급스런 외관에 깔끔한 패키징을 보여줍니다. 어느 한부분 부족해 보이는 부분이 없어 외부 패키징에도 신경을 많이 쓴 티가 납니다.

내부 패키징

전체적으로 마감이 뛰어난 박스안에 무선 컨트롤러 2개, 본체, 안경 가이드가 알차게 들어있으며 작은 박스 안에는 충전기와 간단한 설명서가 담겨 있습니다.

깔끔한 외관 – 완성도 높은 품질

VR 디바이스의 외관은 더할 나위 없이 깔끔하고 완성도 높은 품질을 보여줍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충전 케이블의 길이가 너무 짧아 충전하면서 사용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컨트롤러의 마감도 괜찮으며 손에 쥐었을때 적당한 그립감이 느껴지고 편리하게 조작 할 수 있도록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인체공학적으로 고심해서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가로 진동 기능을 지원하는데 진동에 대해서는 더 많은 발전이 필요해 보이며 개인적으로는 다음 세대가 기대됩니다.

VR 스펙

양쪽 눈에 매칭 되는 디스플레이가 Full HD를 상회하는 해상도를 가진 LC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를 통해 상당히 고품질의 VR를 구현하여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만족할 만한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완전한 초 고화질은 아니지만 FULL HD정도의 품질을 느낄 수 있을만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저장공간은 64GB, 256GB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256G를 구매하였고 일주일 정도 사용해본 결과 생각보다는 내장 공간을 많이 사용하지 않아 일반적인 용도로만 사용한다면 64GB로도 충분히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프로세서퀄컴 스냅드래곤 XR2
디스플레이2×1834×1920 60/72/90Hz/120Hz Fast-switch LCD
외부카메라4개
저장공간64GB, 256GB
RAM6GB
운영체제안드로이드 10
가변 IPDO
크기193 x 105 x 222mm
무게503g
배터리3,640mAh

추가로 구매한 보조 악세서리

구입 전에 오큘러스 관련한 후기 및 영상을 유튜브에서 꽤 많이 시청했으며 보조 액세서리가 있으면 좀 더 편안하고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함을 알게 되었고, 그중 아래의 2개 액세서리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헤일로 스트랩 2세대

기본 본체의 스트랩을 제거하고 헤일로 스트랩을 장착하였습니다. 기존 스트랩은 오래 사용하거나 격하게 사용하면 애써 맞춰놓은 세팅이 움직여 버리는데요. 헤일로 스트랩은 머리 앞뒤를 안정적으로 받쳐줄 수 있게 제작되어 있어 장시간 사용 시에도 벗겨지거나 움직이지 않습니다. 또한 기존 스트랩은 장시간 사용시 안면을 압박하게 되는데 헤일로 스트랩은 머리에 쓰는 형식으로 되어있어 안면 압박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가로 뒤쪽의 다이얼을 돌려서 머리를 조일 수 있게 되어있어 편리하며 VR이 안면에 밀착되는 감도(?)를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실리콘 안면 폼 커버

얼굴과 맞닿는 본체의 안쪽면 소재를 보면 재질이 고무가 아니라서 땀이 흡수가 될 경우 변질될 우려가 있어 보입니다. 땀이 많이 차면 해당 부속물의 변질로 인해 골치가 아플 것으로 예상되며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아래처럼 실리콘 커버를 덧씌워서 사용할 수 있도록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VR기기 자체가 서양인의 얼굴에 맞춰져 있는지 코가 맞닺는 부분이 굉장히 넓게 되어있는데 그 사이로 빛이 들어와 몰입감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안면 폼 커버는 그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코 부분을 가려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컨트롤러의 완성도는 정말 좋습니다. 안쪽에 다이얼과 메뉴 버튼 만으로도 대다수의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VR기기의 안쪽은 렌즈처럼 보이는 디스플레이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초점을 3단계까지만 조절할 수 있어 미세조정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2나 3으로 맞추면 얼추 맞는데, 이걸 정확히 맞추기 위해 VR을 이쪽저쪽으로 움직이면서 맞춘 다음 고정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추천 애플리케이션 / 컨텐츠

오큘러스 퀘스트를 초반에 사용하고 괜찮았던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오큘러스 VR의 경우 전용 앱스토어가 존재하긴 하지만 애플리케이션의 종류가 아직은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더구나 무료는 거의 쓸만한 것이 없기 때문에 쓸만한 유료 애플리케이션도 선택의 여지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SKYBox VR Video Player

VR로 동영상을 제대로 감상하고자 하면 필수적인 앱입니다. PC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PC의 동영상을 공유하여 VR에서 무선으로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고화질의 360동영상을 PC에 다운받아 감상하거나 Local PC의 영화를 많이 감상하는 경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Beat Saber

오큘러스 퀘스트VR을 모르는 사람이라도 한번쯤 유튜브를 통해 봤을 게임입니다. 가상의 공간에서 스타워즈의 광선검을 들고 음악에 맞춰 오브젝트를 베어나가는 게임으로서 VR 최고 베스트 셀러 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듬게임이므로 가족 친구들과 즐기기 딱 좋으며 온몸을 사용하기 때문에 운동용으로도 좋습니다.

Pistol Whip

VR 건 슈팅 게임입니다. 가상의 3D월드에서 마주치는 적들의 총알을 피하고 총을 발사하여 적을 물리치는 게임입니다. 쉴새없이 움직이며 총을 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격렬한 게임으로 재미와 더불어 운동에도 상당히 도움이 되는 게임입니다. 마치 내가 영화속의 첩보 요원이 되어 적들과 총기 전투를 하고 있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Richie’s plank experience

아찔한 빌딩의 꼭대기에서 외나무 다리를 건너는 체험을 하거나, 하늘을 날면서 다가오는 미사일을 슈팅으로 폭파시키는 게임을 할 수 있는 체험형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특히나 외나무 다리를 건너는 게임은 가족이나 친구들이 모여서 재미 있게 할 수 있는 추천 VR 입문 게임입니다.

Youtube VR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앱입니다. Youtube에서 3D로 제작된 컨텐츠들을 VR로 감상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앱입니다. VR 3D로 촬영된 K-걸그룹 영상을 보고 있으면 눈 앞에서 춤과 노래를 감상하는 경험을 할 수 있는데 2D로는 느낄 수 없었던 현장감과 굉장한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ITZY WANNABE VR CAM

오마이걸 살짝설랬어 3D VR

결론

장점

  • 고품질 해상도를 제공하며 무선으로 본체만 있으면 구동 가능하다.
  • VR 스토어가 굉장히 잘 되어 있다.
  • 공유기가 있다면 PC와도 무선으로 연결하여 스팀VR도 이용 가능하다.
  • 64G 구매시 가성비가 정말 뛰어나다.

단점

  • 촛점 조정을 3단계 까지만 지원하여 자신의 눈에 완벽하게 맞추기기 힘들다.
  • 좀 더 편하게 이용하려면 추가적인 액세서리의 구매가 필수다.
  • 소프트웨어 가격에 대한 지출이 생각보다 크다.
오큘러스 퀘스트 2 - Oculus Quest 2 HMD 비트세이버, 128GB(신속배송)오큘러스 퀘스트 2 실리콘 안면폼 커버 악세사리 얼굴 빛샘방지 패드 안면 인터페이스 핏팩 OQ-004, 01_블랙 OQ-004오큘러스 퀘스트2 신형 개선판 헤일로 스트랩(당일발송)
연재글 이동[이전글] 듀얼 헤드를 가진 카멜 마운트 GMA-2d+ 모니터 암 사용 후기: 책상 활용도와 건강 개선을 한 번에
[다음글] 내돈 내산 허먼밀러 에어론(Aeron) 체어 구매-사용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