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외장하드를 이용하여 엑스박스(XBox) 저장공간을 확장해보자

0
13244
이 연재글은 즐거운 소비생활 제품 사용후기의 10번째 글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번에 구입한 Xbox Series X(일명 엑시엑)의 저장공간을 SSD 외장하드로 확장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시엑은 기본 1TB의 저장공간을 탑재한채 출시됩니다. OS와 이것저것 프로그램을 제외하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800기가 정도 됩니다. 얼핏보면 용량이 남아돌거 같지만 요즘 게임들 하나에 기본 수십 기가바이트의 용량을 차지하는 것을 고려하면 그리 큰 용량도 아닙니다. 특히나 엑스박스의 경우 게임패스 머신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엔 정말 더더욱 내장 스토리지의 용량 압박에 시달리게 됩니다.

외장 2.5인치 usb 외장 하드 케이스

저의 경우 컴퓨터를 한번 업그레이드 하면서 메인으로 사용하던 2.5인치 SSD를 빼둔 상태였는데요. 이번에 2.5inch usb3.0 외장하드 케이스를 구매하여 Xbox 외장 하드로 추가하였습니다. 엑스박스는 usb3.0이상을 지원하는 스펙에서만 연결 가능하므로 2.0을 지원하는 구형 외장하드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다행히 현재 시중에서 판매하는 외장하드는 대부분 3.0이상의 스펙을 가지고 출시됩니다.

외장 하드 케이스 패키징

외장 하드케이스의 스펙은 대부분 비슷하여 그중에 깔끔하고 적당한 외관을 가진 아래 제품을 구매하였습니다. 패키징은 단촐하며 특이한 점은 없습니다. 구성품은 아래와 같이 케이스, 데이터 케이블, 메뉴얼, 정체를 알수없는 받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외장하드 케이스 외관

케이스 외관은 다음과 같이 깔끔한 외관에 탈착식으로 되어있어 케이스를 열고 하드를 넣으면 됩니다. 따라서 고정을 위한 나사는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케이스가 전원이 인가되면 상단에 LED가 파란색으로 점등됩니다. 케이스의 재질은 플라스틱이며 외부 충격엔 취약해 보입니다. 하지만 굉장히 가볍습니다.

사이드에는 연결을 위한 USB-C 단자가 존재하며 케이스 잠금 스위치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외장 하드 케이스에 SSD 장착

한때 가성비가 괜찮았던 Crucial MX-500 SSD를 케이스에 장착하면 외장하드로 변신합니다. 단자의 방향을 잘 맞춰서 케이스에 삽입한다음 케이스 덮개를 닫으면 연결 준비가 완료됩니다.

성능 테스트

USB3.0 스펙으로는 SSD의 최고 전송 속도를 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속도가 나오는지 궁금했기에 별 의미는 없지만 데스크탑의 NVME 삼성 SSD와 함께 벤치마크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NVME SSD의 경우 2.5인치 SSD에 비해 속도도 빠를 뿐 아니라 보드에 직접 체결되기에 속도가 엄청납니다. 엑스박스는 벤치가 불가능하지만 내장 SSD와 비슷하다고 보면 될거 같습니다. 외장하드케이스에 물린 SSD는 두번째 사진으로 NVME에 비해 굉장히 느린 속도를 보여줍니다. 사실 이건 usb 전송 속도의 한계로 SSD의 실제 전송속도는 이것보다 훨씬 빠릅니다.

Xbox Series 전용 스토리지 확장 SSD 카드

저의 경우 남는 SSD를 활용하여 저장공간을 확장했지만 아래와 같은 Xbox전용 확장카드도 판매합니다. 전용이 여러모로 좋긴 하지만 1TB의 용량에 30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어 돈이 남아돌지 않는이상 가성비가 많이 떨어집니다. 더구나 Xbox 전용이라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도 불가능합니다.

엑스박스에 외장하드 연결

엑스박스 본체 뒷면에 usb 포트를 제공하므로 외장하드를 2개까지 연결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곳에나 외장하드를 연결해주면 엑스박스에서 인식을 합니다.(청소를 안해서 먼지가 후덜덜-0-)

외장 하드 인식 및 포맷

저장 장치에서 연결된 외장하드를 미디어용일지 게임용일지 선택한 후 포맷을 하면 사용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외장 스토리지로 게임 복사 – 이동

설치 완료 후에는 저장장치가 2개로 표시 됩니다. 기본 저장장치에 설치된 게임을 외장하드로 옮겨서 Play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속도의 스토리지를 요구하는 게임의 경우 옮기기전에 주의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최신 게임의 경우 외장 SSD에 저장은 할 수 있지만 Play하기 위해서는 내장 스토리지로 다시 옮겨야 합니다. 이미 클리어 했거나 자주 Play하지 않는 게임을 외장하드로 옮겨놓으면 내장 SSD의 여유공간을 보다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총평

약 2만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남는 SSD를 엑시엑의 외장하드로 추가해보았습니다. 남는 제품을 활용했기에 비용이 정말 많이 절약되었고 사용해본결과 문제점이 하나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외부 노출로 인해 지저분해 보이는 점도 본체 뒤쪽으로 숨기면 깔끔해집니다. 저의 경우 SSD를 사용했지만 HDD를 이용해서도 동일하게 저장공간 확장이 가능합니다. usb3.0은 전송 속도에 제한이 있으므로 비싼 SSD보다는 HDD를 사용하여 더 많은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넥스트 USB3.1 Gen1 TypeC SATA3 노트북용 하드 외장케이스 HDD SSD NEXT-535TC
연재글 이동[이전글] 헤드셋 정리의 완벽한 파트너! 원목 알루미늄 헤드셋 거치대 사용 후기와 리뷰
[다음글] Basix 알루미늄 노트북 스탠드 리뷰: 열 배출 효율과 공간 활용성으로 업무 능률 향상